본문 바로가기
키토제닉 정보

키토제닉의 가장 흔한 부작용 2가지 해결방법 (키토플루 / 키토래쉬)

by 키토하는 직장인 2021. 3. 6.

키토 제닉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누구나 2가지 부작용을 겪게 될 것이다.(겪지 않는 사람도 있지만 드물다.) 만약 본인도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일단은 안심해도 좋다. 키토 제닉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탄수화물을 줄임으로서 나타나게 되는 자연적인 현상이며 해결방법도 있으며 일시적인 현상이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부작용은 '키토플루'와 '키토래쉬'가 있다.

 

키토플루

증상

주 증상은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두통, 집중력 저하, 갈증, 속 메슥거림, 어지러움, 복통, 근육통 등이다. 이 증상에도 모두 개인차가 있다. 특히나 평소에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해오던 탄수화물 중독인 사람들은 더욱 심하게 겪는다. 우리 몸이 탄수화물만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다가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것에 익숙해있지 않아서 이다.

이 증상은 보통 1주일 정도 지속된다. 하지만 탄수화물 중독이 심했던 사람들은 길게는 2~3주 까지도 지속될 수 있다. 

원인

키토 플루는 키 토시스 상태에 접어들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우리 몸이 지방대사를 하는데 익숙하지 않아서 탄수화물을 계속 요구를 하는 과정과,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키토 플루가 발생하게 된다. 즉, 몸이 연소할 수 있는 지방이 있는데도 자기 입맛에 맞지 않다고 당장 탄수화물 주입하라고 시위하는 현상이다. 철저하게 무시해주자.

해결방법

키토 플루를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물과 전해질을 많이 먹어줘야 한다. 특히 소금을 통해 나트륨 보충을 충분히 해줘야 한다. 키토 제닉 다이어트 초보들이 많이 하는 실수가 바로 나트륨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다. 나트륨은 흔히 몸에 좋지 않고 살찌게 한다는 오해를 가지고 있다. 지방만큼이나 억울한 녀석인데, 나트륨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고, 나트륨이 살을 찌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나트륨을 먹음으로써 우리 몸의 농도를 맞추기 위해 필요한 수분을 섭취하기 때문에 수분 무게만큼 몸무게가 늘어나는 것이다. 이는 몸의 농도가 어느 정도 맞춰지면 다시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몸에 지방이 붙은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나트륨을 충분히 섭취해주도록 하자. 필자는 키토 플루 증상이 왔을 때 소금을 아주 작은 티스푼으로 한 스푼 먹고 물을 마시곤 했다. 그러면 현기증이나 두통이 완화되었다.

키토 플루는 겪고 있는 동안에는 운동을 삼가고 충분한 숙면을 취해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 증상이 너무 심해서 견디기 힘들다고 하시는 분들은 탄수화물 섭취량을 한 번에 너무 많이 줄이지 말고 조금씩 줄이면서 몸이 적응할 시간을 주는 것 또한 한 가지 방법이다. 근데 의지가 강한 사람이 아니면 별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한번 고생하고 깔끔하게 탄수화물 끊는 것이 다이어트 성공할 확률이 훨씬 높다.

 

키토래쉬

증상

키토 플루는 누구나 겪을 부작용이지만 키토래쉬를 겪는 사람은 굉장히 드문데, 일종의 피부 발진이다. '색소성 양진'이라고도 한다. 이 또한 몸이 지방대사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이고, 탄수화물 중독이 심했던 사람일수록 발생 정도가 심해진다. 키토 플루와 마찬가지로 일시적인 현상이고, 몸이 적응을 하면 괜찮아지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원인

키토시스 상태로 접어들게 되면 케톤체가 형성이 되면서 그 부산물로 아세톤이 형성이 된다.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았던 사람일수록, 탄수화물 섭취량이 0g에 가까운 사람일수록, 지방을 너무 과하게 섭취한 사람일수록 이 아세톤 형성이 많이 일어나게 된다. 이 아세톤이 피부를 통해 땀으로 배출이 되면서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되어 발진이 일어나는 메커니즘이다.

해결방법

키토래쉬가 방생하면 키토 플루와 달리 일시적으로 탄수화물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다. 키토 플루는 조금 오래 지속될지라도 놔둘수록 지방대사에 적응할 수 있는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조금 참으면서 견뎌도 되지만 키토 래쉬 같은 경우 피부에 발진을 일으키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도 피부에 좋지 않고, 또 일상생활하는데 상당히 불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시적으로 탄수화물 섭취량을 늘리면서 몸을 살살 달래주는 것을 추천한다. 이때, 다시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으로 돌아가게 되는 것을 주의하자. 분명히 여러분들은 키토래쉬때문에 합법적으로 탄수화물을 어쩔 수 없이 먹는 것이라고 합리화하면서 그동안 못 먹었던 탄수화물을 폭식할게 뻔하기 때문이다.

주의사항

만약 탄수화물을 줄여도 피부발진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알레르기 반응일 확률도 있다. 지방 섭취량을 늘리면서 평소에 잘 먹지 않았던 식재료들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일 수 도 있으니 먹었던 식재료들을 하나하나 체크해가면서 어떤 식품이 내 몸에 맞지 않는지를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안 먹던 식재료라면 나도 몰랐던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피부발진이 생겼을 때 바로 병원에 찾아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다. 

 

이상.

 

댓글